에너지 자원으로써 수소 개발은 중요한 관심 분야로 부상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연료 전지는 이온전도성 전해질을 사이에 두고 전극을 통해 가스연료와 산화제 가스를 전기화학적으로 결합시켜 전기와 열을 발생시키는 에너지 변환 장치입니다.
수소 연료 전지는 수소의 화학 에너지를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전기를 생산합니다. 이 분야에서 본 연구실의 초점은 향상된 촉매 효율, 높은 페러데이(faradaic)
효율 및 확장성에 대한 낮은 과전위를 가진 새로운 촉매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특히, 느린 산소 환원 반응(Oxygen reduction reaction, ORR)을 처리하고
통합 금속(백금, Pt)과 지지체 사이의 상호 작용을 이해함으로써 이러한 하이브리드 구조의 장기 안정성을 보장하는 합리적으로 설계된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금 나노입자와 전도성고분자를 코어-쉘 입자 형태 기반으로 백금의 함유량을 감소시켰으며 이를 연료전지의 양극의 산소환원반응 및 산화반응에 대해 고찰하였습니다.
이는 기존의 연료전지 백금/탄소기반의 촉매제 보다 백금의 함유량을
줄이면서 향상된 산소환원반응과 연료 산화반응을 확인하였으며
안정성 측정을 통해서 내구성이 뛰어난 전기촉매임을 제시하였습니다.